확진자 발생 ‘디지털 낙인’에 폐업… 위기의 풀뿌리경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확진자 발생 ‘낙인’이 찍혀 생업을 포기하거나, 가게 문을 닫는 자영업자들이 늘고 있다. 확진자가 나온 지 수 개월 지났음에도 관련 뉴스나 정보가 인터넷,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 그대로 남아 손님들의 발길이 끊기고, 경제적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난 것이다.

 

확진자와 동선이 겹쳤다는 이유로 ‘별점 테러’를 당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한 프랜차이즈 식당은 일부 네티즌들이 지도앱 식당 소개 첫 페이지에 ‘코로나 식당’, ‘코로나 무더기 확진’ 등의 댓글을 적고 별점 1점을 남겨 곤욕을 치렀다.

 

이태원의 경우 아예 상권 전체가 기피 지역으로 낙인찍힌 케이스다. 작년 5월 이태원클럽발 집단감염 사태가 불거진 이후 방문객의 발길이 뚝 끊겼다. 한국부동산원(옛 한국감정원)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이태원 상권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26.7%로 서울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작년 10월부터 시행 중인 정부 지침에 따르면 방역 당국은 확진자가 발생한 장소 및 이동수단을 공개해야 한다. 다만 해당 공간 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된 경우에는 상호명 등 구체적인 이름을 밝힐 필요가 없다. 반대로 방문자 기록이 미흡해 연락처나 동선 등이 제대로 체크되지 않는 경우 상호명을 공개할 수 있다.

방역 당국은 방문자 기록에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경우 감염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해 상호명 공개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한 지역 보건소 관계자는 “확진자 동선의 경우 2주가 지나면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 삭제하지만 개인 SNS나 인터넷 커뮤니티까지 일일이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 출처 : 세계비즈(http://www.segyebiz.com/newsView/20210209510004?OutUrl=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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